* 영화

영화 맹크 줄거리 결말 출연진 정보 평점 상영시간

40대청년 2021. 9. 1. 18:10
반응형

 

영화 맹크 장르

전기물, 드라마

영화 맹크 감독

데이비드 핀처

영화 맹크 각본

잭 핀처

영화 맹크 제작

에릭 로스

더글러스 어밴스키

시안 체이핀

영화 맹크 출연

게리 올드먼

아만다 사이프리드

찰스 댄스

릴리 콜린스

알리스 하워드

톰 펠프리

톰 버크

터펜스 미들턴 등

영화 맹크 촬영

에릭 메셔슈미트

영화 맹크 편집

커크 백스터

영화 맹크 미술

도널드 그라함 버트

영화 맹크 음향

렌 클라이스

영화 맹크 음악

트렌트 레즈너

애티커스 로스

영화 맹크 촬영 기간

2019년 12월 ~ 2020년 1월 30일

영화 맹크 제작사

넷플릭스 아이콘 넷플릭스

영화 맹크 배급사

대한민국 국기 플러스엠

영화 맹크 개봉일

미국2020년 11월 13일

대한민국 2020년 11월 18일

영화 맹크 공개일

넷플릭스 2020년 12월 4일

영화 맹크 상영 시간

131분

반응형

영화 맹크 소개글:

할리우드는 진정 어떤 곳이었을까. 신랄한 사회 비평가이자 알코올에 중독된 시나리오 작가 허먼 J. 맹키위츠(게리 올드먼). 그는 오슨 웰스(톰 버크)의 《시민 케인》 시나리오를 마치고자 모든 것을 쏟고 있다. 그런 그의 시선으로 1930년대 할리우드를 새롭게 조명한다.

영화 맹크 줄거리:

1940년 경영난에 시달리던 RKO 라디오 픽쳐스는 당시 겨우 24세였던 오슨 웰스에게 창작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영화 제작을 맡겼다. 원하는 주제나 협력자를 마음대로 고를 권한을 가진 오슨 웰스는 작업 몇주 전 교통사고를 당해 입원한 각본가, 허먼 J. 맹키위츠(맹크)를 만나서 협업을 제안한다.

웰스의 제안을 받아들인 맹크는 빅터빌의 노스 버드 목장에서 존 하우스먼과 간호사 프리다, 속기사 리타 알렉산더의 도움을 받으며 각본 작업을 시작한다. 하우스먼은 맹크에게 축하주를 보여주며 초고를 90일 내에 완성하면 된다고 말하지만 웰스는 전화로 초고를 60일 내에 완성해 달라고 제안하고, 맹크는 제안을 받아들인다.

맹크와 리타는 각본 작업을 시작한다. 리타는 각본의 주인공의 모티브가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란 걸 눈치채고, 아는 사이냐고 물어본다. 맹크는 허스트와 그의 정부인 매리언 데이비스와도 과거에 아는 사아였다고 말하며 과거회상에 들어간다.

1930년, 맹크는 신작 영화의 각본 작업을 같이 하던 찰스 레더러에게 편지를 보내 파라마운트 촬영소로 부르고, 동료들과 그의 동생 조셉 L. 맹키위츠에게 찰스를 소개한다. 맹크와 찰스는 데이비드 O. 셀즈닉에게 함께 작업을 한 신작 괴수 영화를 소개한 후, 찰스의 제안에 따라 그의 이모를 만나러 간다.

맹크는 술에 잔뜩 취한 채 찰스의 이모의 집에 도착하여 곯아떨어진 후 비명소리를 듣고 깬다. 찰스의 이모는 유명 배우이자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의 정부였던 매리언 데이비스였고, 매리언은 영화를 촬영 중이었던 것. 맹크는 매리언과 대화를 나누며 친분을 쌓는다. 촬영장에는 MGM의 창업주인 루이스 B. 메이어와 MGM의 영화 프로듀서 어빙 G 솔버그, 그리고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가 있었다. 맹크는 허스트와 영화의 미래에 대해 가벼운 이야기를 나누고, 맹크를 마음에 들어한 허스트는 그를 저녁식사에 초대하기도 한다.

영화 맹크 결말:

1940년, 이번에는 세라가 맹크를 찾아온다. 세라는 맹크를 걱정하며, 맹크의 주변 사람들도 생각하면서 행동해달라고 부탁한다.

 

1937년, 다시 연회에서 술에 잔뜩 취한 맹크는 돈키호테를 영화화한 아이디어가 있다며 허스트와 메이어 앞에서 떠들기 시작한다. 맹크는 허스트, 메이어, 매리언을 돈키호테, 산초, 둘시네아에 비유하며 세 사람을 조롱하기 시작하고, 바닥에 구토를 한다. 매리언과 허스트의 지인들은 맹크의 조롱에 불편해하다가 결국 전부 밖으로 나가버린다. 메이어는 화를 내며 허스트가 맹크의 봉급의 절반 가량을 대준단 사실을 알려주며 연회장을 나가고, 맹크는 이 사실을 알게 되어 놀란다.

 

1940년, 맹크는 오슨 웰스를 불러서 같이 퇴고 작업을 시작하기로 한다. 웰스는 맹크에게 감사하다는 의미로 부담이 되어서 퇴고에서 빠져도 돈은 물론 보너스도 지급해주겠다고 제안하지만 맹크는 퇴고 작업을 같이 할 것이고, 자신 역시 각본가 크레딧에 올려달라고 부탁한다.

 

1937년, 사람들이 다 나간 연회장에서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는 맹크를 배웅하며 오르간 연주자의 원숭이 우화를 들려준다. 내용은 오르간 연주자는 공연에 쓰기 위해서 야생에서 작은 원숭이를 데려오는데, 원숭이는 처음 보는 거대한 세상에 놀라게 되지만 오르간 연주자가 원숭이에게 좋은 옷을 입혀주고 공연을 돌아다니는 것을 보며 나중에는 "나의 춤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모여서 열광한다. 내가 춤을 추면 항상 뮤직박스와 이 처량한 인간들이 따라오게 되고, 춤을 추지 않으면 오르간 연주자들은 굶어죽게 될 것이다. 결국 이 인간들은 내가 춤을 출 때마다 어쩔 수 없이 연주를 해야한다." 라고 오만한 생각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 즉, 맹크의 현재 상황에 빗댄 우화를 들려주며 주제 파악을 하라고 조롱한 것.

1940년, 오슨 웰스와 맹크는 각본가 크레딧을 가지고 다투기 시작한다. 언쟁 끝에 결국 웰스는 맹크를 크레딧에 올려주기로 하지만 술병이 든 상자를 집어던지며 짜증을 부린다. 맹크는 이를 보며 수전이 케인을 떠날 때 충동적인 폭력 장면을 넣어야겠다고 말하고, 웰스는 맘대로 하라며 나가버린다. 한편 리타는 실종된 남편이 발견되었단 소식을 받고, 맹크를 불러 같이 축하한다.

 

1942년 빌트모어 호텔에서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맹크와 웰스는 지금까지 작업했던 영화, 시민 케인으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하게 된다. 하지만 두 사람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고, 프로듀서인 RKO 라디오 픽쳐스의 조지 셰퍼가 대리 수상한다. 당시 웰스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다른 작품을 만드는 중이었고,[21] 브라질에서 아카데미 수상에 대한 인터뷰가 진행된다. 공동 각본가에게 하고 싶은 말이있냐는 질문에 웰스는 맹크에게 엿이나 먹으라고 답한다.

 

맹크 역시 따로 인터뷰를 가지는데[22] 수상 소감으로 "이 상을 받을 때에도 각본 작업을 할 때처럼 오슨 웰스 없이 혼자여서 기쁘다." 라고 말하며 웰스를 깐다. 어떻게 공동 각본가로 올라갔냐는 질문에 맹크는 "그것이 영화의 신비"라고 답하고, 오스카 트로피를 들고 웃으며 사진을 찍는다.

 

이후 자막으로 허먼 J. 맹키위츠는 11년 후 향년 55세의 나이에 알콜 중독 합병증으로 사망하였고, 다시는 웰스와 작업하거나 오리지널 각본을 쓰거나 각본 크레딧으로 싸우지 않았으며, 친구에게 '나는 자신이 만든 덫에 걸린 쥐와 같아서 자신이 도망칠까봐 덫에 틈이라도 생길까봐 계속 손을 본다.'고 털어놓았다는 후일담이 올라온다.

[* 영화] - 영화 킬링디어 줄거리 결말 출연진 정보 평점 상영시간

[* 영화] - 영화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줄거리 결말 출연진 정보 평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