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감독
이안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각본
데이빗 매기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원작
얀 마텔 '파이 이야기'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제작
이안, 질 네터, 데이빗 우마크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기획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촬영
클라우디오 미란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편집
팀 스퀴러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음향
필립 스톡턴, 드루 커닌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미술
데이빗 그롭먼, 알 홉스, 제임스 F. 트루스데일, 댄 웹스터, 안나 핀녹크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음악
마이클 다나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출연
수라즈 샤르마, 이르판 칸 등.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장르
드라마, 어드벤처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제작사
20세기 폭스, 랫팩-듄 엔터테인먼트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배급사
미국 국기 20세기 폭스
대한민국 국기 20세기 폭스 코리아㈜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수입사
대한민국 국기 20세기 폭스 코리아㈜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개봉일
미국 국기 2012년 11월 21일
대한민국 국기 2013년 1월 1일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상영 시간
126분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내용:
“지금부터 엄청난 이야기를 들려 드리죠. 아마 믿기 힘들지도 모르겠지만.” 인도에서 동물원을 운영하던 ‘파이’의 가족은 동물들을 싣고 이민을 떠나는 도중 거센 폭풍우를 만나고 배는 침몰한다. 혼자 살아남은 파이는 가까스로 구명보트에 올라 타지만 다친 얼룩말과 굶주린 하이에나, 그리고 오랑우탄과 함께 표류하게 된다. 하지만 모두를 놀라게 만든 진짜 주인공은 바로 보트 아래에 몸을 숨기고 있던 벵골 호랑이 ‘리처드 파커’! 배고픔에 허덕이는 동물들은 서로를 공격하고 결국 파이와 리처드 파커만이 배에 남게 되는데… 끝없이 펼쳐진 수평선, 거대하게 빛나는 고래 바다를 빛으로 물들인 해파리, 미어캣이 사는 신비의 섬까지, 파이와 리처드 파커 앞에 그 누구도 보지 않고서는 믿을 수 없는 놀라운 광경이 펼쳐진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줄거리 결말:
영화판에서 프랑스 선원을 맡은 배우가 프랑스의 국민배우 제라르 드빠르디유이다. 일부에서는 후반부에 언급되는 두 번째 이야기에서의 비중 때문에 대배우를 캐스팅한 것이 아닌지 추측하고 있다.
전체적인 내용은 원작과 거의 유사하지만 세부적으로는 달라진 부분들이 몇 가지 있다.
원작과 달리, 파이의 인도 여자 친구 아난디가 등장한다. 아난디와 작별인사를 못 했다는 게 파이에게 크게 후회가 되었는데, 이는 후반부에 다시 언급된다.
파이에게 종교보다는 이성을 중시하라고 조언한 사람이 학교 선생이 아니라 아버지로 바뀌었다.
원작에서는 없던, 선내 식당 씬이 추가되었다. 특히 원작에서 주방장과 선원으로만 언급된 두 인물이 각각, 육식을 좋아하는 프랑스 국민배우 주방장과 고기 스프를 좋아하는 행복한 불교 신자 선원으로 묘사되었다. 어쩌면 원작에서 파이가 요리사를 하이에나(육식동물)에, 선원을 얼룩말(초식동물)에 빗댄 것을 부각시키기 위해 요리사=고기를 좋아함, 선원=불교 신자라는 설정을 추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물론 이 가정이 틀릴 수도 있다.
첫 번째 표류 이야기에서 "눈 먼 조난자와의 조우" 에피소드[스포일러]가 생략되었다. 이 에피소드는 원작에서도 잔인한 묘사가 많고, 눈 먼 상황을 영상매체로 옮기는 것도 어려울 뿐더러 두 번째 이야기와 그대로 대입하는 것도 애매하기 때문에[3] 삭제된 듯하다.
파이가 화자로 설정된 원작과 달리, 영화에서는 파이가 작가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액자식 구성으로 바뀌었다. 고로 두 가지 이야기에 대한 선택은 작가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내용상의 차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영화에서는 첫 번째, 두 번째 표류 이야기에서 파이의 변화나 행동 양상이 원작에 비하면 많이 순화되었다. 참고로 첫 번째 이야기에서도 식인을 한 원작과 달리, 영화에서는 '그것'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없었다.
첫 번째 이야기에서 언급된 미어캣들이 바글바글한 식인섬은 사실 부패해서 구더기가 득실거리는 보트 위의 시체들을 암시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있는데, 공교롭게도 식인섬의 전체 형상이 누워있는 사람의 형상이다. 이에 대해서는 몽환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거나 바다 한가운데 홀로 남겨진 파이의 모습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려는 의도였을 수도 있다. 한편 영화 초반부에 어린 파이가 여러 신들에 대해서 언급하는 장면 중에서 비슈누 신은 우주의 바다를 떠다니며 잠을 잔다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는데 미어캣들이 사는 섬의 형상이 바로 누워있는 비슈누 신의 형상과 흡사할 뿐만 아니라 고정되어 있지 않고 떠다닌다는 부분에서도 공통적이다.
신과 기적에 대한 믿음을 다루는 것이 소설과 영화의 주제라는 것을 생각하면 죽음의 문턱에 들어선 파이 앞에 나타난 떠다니는 인간 형상의 섬은 거짓말이나 환각이 아니라 그를 죽음에서 구원한 실제로 일어난 기적이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믿기 어렵고 기적으로 가득찬 첫 번째 이야기와 현실적이지만 잔인하고 믿고 싶지 않은 두 번째 이야기 중 실제로 일어난 것은 첫 번째였을 수 있다는 것이다.
파이라는 수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파이는 끝없이 이어지며 끝나지 않는 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누구도 이 파이라는 수를 정확히 알 수는 없죠. 그래서 이 영화는 끝없이 이어지는 합리적 의심으로 절대적인 믿음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라고 볼 수 있죠.
사실 바다 위를 표류하는 배라는 이미지 자체가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이나 노이라트의 배를 연상케 하고 있으니까요. 인간이란 공포와 미지의 바다 위에서 이성이란 도구를 이용하여 어떻게든 살아 남아야 하는 존재 입니다.
부기영화, <이 영화를 영화관에서 보신 분 찾습니다.>
영화의 메시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 커뮤니티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다. 일각에서는 2번째 이야기를 근거로 이 영화가 반전 영화라고 해석하지만, 이는 옳지 못한 해석이며, 실제로는 오히려 열린 결말에 가까운 내용이다. 영화를 만든 이안 감독의 인터뷰나 리처드 파커가 밀림에 들어가기 전에 파이와의 표류기를 떠올리는 마지막 장면이 그 근거이다. 대부분의 관람객들은 2번째 표류 이야기의 충격으로 인해 놓쳤을 만한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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